고려시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1편

고려시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1편

고려시대,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1편

Blog Article


우왕 14년이 되자 염흥방과 임견미, 이인임 등이 모두 처형당하거나 실각한 것이다. 그놈의 잘난 아버지 김부식은 전후 사정은 아랑곳없이 나를 못 죽여서 안달이었다. 다행히 임금께서 나보고 어서 도망하라고 하시고 김부식을 달래셔서 화는 면했지만. 임금께서도 내 수염을 보시고는 어이없어 하시는 모습이 역력했다.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 야율아보기(872,907~926)가 907년 부족을 통일하고, 대거란국(遼)을 건국한 후 916...


광복 이후 대한민국의 미술은 순수미술분야든 상업미술분야든 미국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다. 일본의 영향력은 줄어들었으며, 프랑스, 독일, 영국 국가로 유학을 떠나는 학생들이 늘었다. 이런 가운데 영조와 정조가 집권한 시기에 조선 문화는 짧은 중흥기를 맞이하였다. 이 시기에 정선은 옛 중국 그림을 모방해 도식적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실제 경치를 보고 그린 진경산수화를 남겼다. 김홍도는 당시 서민들의 풍속을 익살스러운 필채로 그림에 담았다.


가학동.일직동.노온사동.소하동에 걸쳐 있으며,광명시에서 둘째로 높은 해발 220m의 산이다. 구름산과 서독산 사이에 솟아있는 이 산은 국립 지리원 발행 지형도에는 표기되어 있지 않으나 구름산과는 능고개를,서독산과는 도고내고개를 사이에 두고 솟아있는 독립된 산이다. 산세는 동쪽으로 오리동 계곡이 발달되어 있는 반면, 서쪽으로는 크게 두 산줄기가 뻗어 있다.


어릴 적부터 사극에 나오는 중전마마의 가체, 떨잠과 중세 공주들의 티아라와 장신구들이 좋았다. 인터넷을 통해 터득한 기술로 만든 작품은 인기를 끌었고 판매로 이어지면서 오늘날 공방까지 차리게 된 것이다. 한편 한국의 노인 빈곤율은 OECD 회원국 가운데 최악 수준인 43%로 집계됐으며, 오는 2025년 한국은 국민 5명 중 1명이 65세 이상 노인인 '초고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와이어 공예는 철사와 같은 와이어를 비즈나 천, 금속 등 다양한 부자재와 엮어 장신구를 만드는 기술이다. 한 대표가 주로 제작하는 제품은 결혼식에 신부들이 착용하는 액세서리류로 헤어핀, 티아라, 머리띠 등이다.


"초조대장경-속장경-팔만대장경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팔만대장경이 강화도에서 판각됐다는 사실은 정신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윽고 대장경판각을 총 지휘할 '수기대사'가 목탁을 치기 시작한다. 논산 '개태사' 주지였던 그는 이번 대장경 판각을 위해 강화로 불려온 터였다.


백남준이 점차 비디오아트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면서, 국내 미술계에도 백남준의 작업이 소개되고 이와 유사한 시도를 하려는 작가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 내에서 비디오아트를 시도한 작가로는 박현기가 있다. 이후 미디어아트의 영향이 강해지면서 한국미술은 점차 혼성예술, 종합예술화 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불, 장영혜, 양아치 같은 작가가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작가들이다.


단군왕검(唐高, 요[堯])이 즉위한 지 50년인 경인년에 평양성(平壤城)에 도읍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칭하였다. 또 도읍을 백악산아사달(白岳山阿斯達)에 옮겼으니 그 곳을 궁홀산(弓忽山) 또는 금며달(今㫆達)이라고도 한다. 고려시대는 한반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시기 중 하나입니다. 이 시기는 918년부터 1392년까지 총 475년 동안 지속되었으며, 선조부터 고려말까지 총 31대 왕조를 거쳐왔습니다. 이 기간 동안 전쟁, 내란, 기근, 전염병, 자연재해 등의 역경을 겪었지만, 동시에 문화와 예술, 과학, 철학,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태조십훈요의 끝부분에 보이는 바와 같이 고려의 유교는 주로 통치이념으로서의 측면이 강했다.


특히 오적 암살단 등이 조직되어 친일파 처단에 앞장섰으며, 다시 의병이 조직되어 무장 항전을 벌였다. 1905년 이후에는 대한 자강회와 대한 협회, 신민회 등이 국권 회복을 위한 애국 계몽 운동을 전개하였다. 1904년 한반도와 만주의 패권을 둘러싸고 러일 전쟁이 발발했는데, 1905년 포츠머스 조약을 통해 일본제국이 전략적인 승리를 얻게되어 한반도에 영향권을 행사하게 된다.


또한 고종사촌이 현종의 셋째 왕비가 되어 덕종과 정종을 낳고 또 다른 사촌은 넷째 왕비가 되어 문종을 낳았다. 사실 이자연은  지금 왕인 문종과의 곤계도 매우 각별하였다. 그는 문종의 외가쪽으로 촌수가 높았고  나이는 문종보다 16세나 많았다. 또 문종은 형들인 덕종,정종이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랐을 때에 그가 곁에서 성실하게 보필한 것을 눈여겨보았다. 28세의 혈기왕성한  나이에 왕위에 오른 문종은 곧 45세의  이자연을 이부상서 창지정사로서 재상에 임명하였다.


유럽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 인도, 아프리카까지 수출되어 큰 인기를 누렸어요. 표면에 새기거나 붓으로 그리는 방법은 도장으로 문양을 찍는 방법보다 다양하고 대담한 표현이 가능했어요. 분청사기는 청자를 만들던 흙으로 그릇을 빗고, 그 위에 백자를 만들 때 사용하는 백토를 발라 구운 자기를 말해요. 그릇에 백토를 바르는 것을 분장이라고 하는데, ‘흰색의 분장토를 입힌 회청색의 사기’(분청회청사기)를 줄여서 ‘분청사기’라고 불러요. 고려 말 귀족들의 수탈과 왜구의 약탈로 백성들의 삶이 피폐해져 가고 있을 무렵 나라를 바로 세우려는 새로운 무인 세력과 유학자들이 나타났어요. 산신각과 산신탱화, 산신제의 내용으로 봐서 전통적인 산신신앙과 불교신앙, 그리고 유교의례가 융합되어 조선시대 형성된 마을신앙의 한 모습을 보여주는 중요한 자료이다.

창원오피 창원op 창원op 창원 op

Report this page